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母=치매' 이상민 '경도인지장애 진단' 충격 2배 "6년후 치매 확률 60%"(미우새)

728x90
728x90

 

'母=치매' 이상민 '경도인지장애 진단' 충격 2배 "6년후 치매 확률 60%"(미우새)

 

 

 

 

 

 

 

 

[스포츠조선 이유나 기자] 김승수와 이상민이 치매 시그널에 충격을 받았다.

 

21일 방송한 SBS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에서는 심각한 건망증을 호소한 54세 김승수가 이상민과 함께 조기 치매 검사까지 받으러 가는 모습이 공개됐다.

 

전날 폭음 후 집에서 일어난 김승수는 전날 상황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했다. 놀란 김승수는 이상민과 함꼐 신경의학과를 찾았다.

 

 

 

 

 

728x90

 

 

어머니가 치매 투병 중에 돌아가셨던 이상민은 "난 가까이서 느꼈지않나. 엄마의 치매를. 치매 걸리면 이런 일이 일어나는구나 보면서 치매가 굉장히 무섭다. 말도 안되는 상황이 일어난다"고 말했다. 김승수는 "술먹고 필름 끊기는 일이 거의 없었다. 1년전부터 빈도가 잦아지더니 필름이 끊기는 양도 많아지더라. 술을 안먹은 평소에도 건망증이 심해지는거다. 1년반 동안 다닌 매니저 이름이 갑자기 기억이 안났다"고 고백했다.

 

이에 이상민은 "그건 심각하다. 늘 부르던 이름이 생각 안나는건 문제다"라고 '치매 시그널'을 걱정했다.

 

이상민은 "난 집에서 매일 혼술하는 스타일이다. 보통 혼술을 침대 위에서 하는데 술에 취하면 갑자기 뭔가 먹고 싶어지고 만들어 먹는다. 그런데 침대에서 나가면서 블랙아웃이 온다. 침대에서 먹다가 자고 눈뜨고 밖에 나가면 음식 해먹은 흔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의사는 두 사람에게 "해독 능력이 없으니 술을 먹지 말아야한다"며 "블랙 아웃이 지속되면 알콜성 치매로 간다"고 했다.

 

김승수는 최근 기분을 묻는 의사에게 "무기력하고 우울한 느낌"이라며 "쉬지않고 일해 3년전부터 번아웃이 왔다. 아무것도 안하고 침대에 쉬고 싶다. 무기력한 상태다. 또 수면장애가 왔다. 하루 4시간 이상 잔 적이 거의 없다. 수면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 상태"라고 털어놨다.

 

 

 

두 사람은 혈액검사부터 인지검사, MRI 촬영 등을 통해 진단을 받았다.

 

전문의는 김승수에게 "혈액검사 결과 빈혈이나 염증수치는 없다. 하지만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이 150 정도인데 460이 넘게 나왔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다"며 "지금 정도면 약을 복용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했다. 이어 "높은 콜레스테롤은 심뇌혈관의 위험인자다. 뇌혈관에 기름기가 많이 끼어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치매 가능성이 20% 정도 된다"고 경고했다.

 

 

728x90

 

 

 

 

 

뇌 MRI 결과에 대해서는 "뇌 볼륨이 조금 줄어든 느낌이 있다. 뇌 위축은 아닐수 있지만 나이에 비해 작아보인다"며 "뇌가 위축이 되면 뇌 기능이 떨어진다. 알콜성 치매 환자들은 소뇌가 위축된다. 소뇌는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능을 한다. 말이 어눌해지거나 손떨림 똑바로 잘 걷지 못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또 술을 더 마시면 뇌의 위축이 올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민의 중성지방 수치는 163으로 양호했으나 기억력 점수가 100점 만점에 4점인 심각한 결과였다.

 

전문의는 "이상민 씨의 언어 실행 능력 점수는 잘 나오는데 빨간선보다 떨어지는건 문제"라며 "현재 이미 기억력에 문제가 생긴 상태다"라고 진단했다.

 

결과적으로 김승수는 건망증 상태 이상민은 경도인지장애라고 판단했다. 이상민이 나온 경도인지장애에 대해서는 "매년 치매로 진행될 확률이 10~15%다. 이 상태로라면 이상민이 6년후 치매에 걸릴 확률이 60%다. 이상민은은 뇌 관리를 해줘야한다"며 "관리하면 90% 좋아질수 있다"고 희망을 줬다.

 

서장훈은 "이상민 씨가 그동안 빚갚느라고 신경쓰고 스트레스 받아서 떨어졌을 수 있다. 지금은 마음이 편해져서 좋아질수 있다"고 응원했다.

 

하지만 이상민은 진단을 듣고 "나 솔직히 속상해서 집에 가서 위스키 한잔 할것 같다"고 말해 모벤저스의 걱정을 유발했다.

 

 

 

 

이유나(lyn@sportschosun.com)

 

 

 

 

 

 

https://m.entertain.naver.com/ranking/article/076/0004136435

 

'母=치매' 이상민 '경도인지장애 진단' 충격 2배 "6년후 치매 확률 60%"(미우새)[종합]

 

m.entertain.naver.com

 

 

 

 

 

 

 

 

 

 

 

 

 

 

728x90
728x90